>
로그분석을 하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바로 로그 분석기부터 설치해야 한다.
2023년 7월 31일부로 GA(유니버셜 애널리틱스)가 종료되고, GA4로 대체되었다.
GA와 GA4의 차이는 데이터를 집계하는 방식이 다르다.
GA가 세션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GA4는 이벤트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GA4에선 모든 것을 이벤트라 칭한다. 클릭 이벤트, 스크롤 이벤트, 전환 이벤트 등 말이다.
그렇다면 GA4를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1. GA4 계정 생성 후 스크립트를 직접 사이트에 삽입
방법2. GTM 계정 생성 후 GTM 스크립트를 직접 사이트에 삽입 후 GA4와 연결
방법1의 경우, 스크립트를 개발자에게 전달만 하기만 하면 된다.
가장 심플한 방법이지만, 원하는 데이터를 뽑으려면 매번 개발자에게 요청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왜, 어떤 데이터를 어떤 기준으로 뽑을 것인지 정리하여 개발자에게 설명하고 요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방법2의 경우, 조금만 지식을 쌓으면 마케터가 직접 원하는 데이터를 매번 수정, 가공해서 세팅할 수 있다.
기존 전환이 회원가입자수, 결제완료건수, 결제완료 금액에서 그쳤다면, 회원가입 시도 수(회원가입 단계별 이탈률도 확인 가능), 결제시작 버튼 누른 수(결제완료 건수와 비교해 결제전환율 확인 가능), 장바구니 담은 상품 수, 금액 등 부가적으로 원하는 정보들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방법2번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럼 GA4 계정부터 생성해보자.
1)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계정 생성을 하자.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hl=ko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계정 이름은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된다. (나중에 수정 가능)
속성 이름도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된다. (나중에 수정가능)
단, 보고 시간대와 통화 기준은 꼭 "대한민국"으로 해야한다. 이건 수정이 안되기 때문이다.
어느 기업은 미국달러로 해놨다가, 10000만원 짜리 제품이 판매되면, 10000달러로 계산되어, 광고 효율 측정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시간대도 미국을 기준으로 하면, 업데이트 기준시가 달라진다.
비즈니스 세부 정보도 그냥 해당하는 것으로 적당하게 쓰면 된다.
비즈니스 목표는 판매하는 이커머스몰이라면 다 체크하자. 아니라면 "판매"만 빼놓고 체크해도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약관 계약이 나오는데, "미국"을 "대한민국으로 바꾸고, 동의를 누르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인지, 앱인지 선택하라고 나온다.
해당하는 것을 클릭해주면 된다.
우선 난 웹을 선택했다.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이름도 지정해주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수집창이 뜨면서 스크립트가 안내된다.
만약 스크립트를 찾을 수 없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하단 [톱니바퀴] 아이콘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을 누르면 "태그 안내 보기"가 뜬다.
스트림ID와 측정ID는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직접설치 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뜬다.
아래 스크립트로 직접 설치해도 되고, 아니라면 이 부분은 무시해도 된다.
(어차피 GTM으로 설치할 것이기 때문이다.)
2) 구글 태그 매니저 사이트에서 계정 생성을 하자.
https://tagmanager.google.com/#/home
Google 애널리틱스
로그인 Google 애널리틱스로 이동
accounts.google.com
[계정생성]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계정 이름과 컨테이너 이름은 아무렇게나 넣어도 되고,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꼭 선택하자.
타겟플랫폼은 사이트에 적용할 것이기 때문에 "웹"을 선택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약관이 나오는데, 그냥 "예"를 누르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스크립트는 2개다. <head>영역에 넣을 것과 <body> 영역에 넣을 것이다.
아래 2가지를 공통영역인 <header>나 <footer> 영역에 넣으면 된다.
위 스크립트 정도는 개발자에게 넣어달라고 하자.
내 블로그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이 <head>~</head> 사이에 1개, <body>~</body> 사이에 1개를 삽입했다.
그렇게 생성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계정 목록을 확인 할 수 있다.
[로그분석] GA4 설치 후 이것부터 설정하세요! (0) | 2024.11.03 |
---|---|
[로그분석] GTM과 GA4 연결하기 (0) | 2024.11.02 |
수익한계분석,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비용은 얼마일까? (0) | 2024.10.25 |
인과관계 분석, 회귀분석 하나면 됩니다. (0) | 2024.10.25 |
ChatGPT와 함께하는 상관 관계 분석 (0) | 2024.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