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 GA4와 구글 서치콘솔 연결하기 (자연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GA4나 GTM의 경우 구글에서 만든 서비스이다보니, 그들간의 연결성이 매우 좋다.
심지어 GA4에서 원하는 고객군을 분류한 후 구글애즈로 그들을 대상으로만 광고를 돌릴 수도 있다.
우선 GA4와 구글 서치콘솔을 한번 연결해보도록 해보자.
1. GA4와 구글 서치콘솔 연결하기
아래 이미지와 같이 [관리]>[제품 링크]]>[Search Console 링크]>[연결]버튼 클릭하자.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계정을 선택하고, 내가 관리하는 속성을 연결하면 된다.
구글 서치콘솔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등록하자.
https://marketerbong.tistory.com/63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시작, 사이트 소유 인증!
마케터로써 마케터 다운 글을 쓰는 건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우선 SEO라 함은,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게 해당 사이트에 이런 이런 내용이 있다고 알려줌으로써 검색에 쉽게 걸리는
marketerbong.tistory.com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음 버튼을 누르고, [웹스트림] 선택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웹스트림 선택하는 것은 GA4계정에 연결하겠다는 의미이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결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이걸 GA4의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
2. GA4 보고서 내 구글에서 유입된 자연검색어를 확인해보자.
방법은 간단하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보고서]탭을 누른 후,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컬렉션이 나오는데, 가장 우측으로 넘기다보면, Search Console이 게시됨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만약 게시됨으로 안나온다면, 점선 3개 버튼을 누른 후 게시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약 저게 아예 안보인다면, [새 컬렉션 만들기]를 클릭 한 후 아래와 같이 만들어 주면 된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서치콘솔 영역이 활성화되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