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데이터분석

[로그분석] GA4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 만드는 방법(w. GTM)

마켓플레이어, 마케터 봉 2024. 11. 6. 11:42

GA4의 기본 측정항목과 측정 기준만으로는 원하는 데이터를 만들 수 없다.

그렇기에 맞춤 측정항목과 맞춤 측정기준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측정기준, 측정항목 개념] : https://marketerbong.tistory.com/106

 

그런데, 맞춤 측정항목과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려면, 매개변수(즉, 파라미터)값을 전달해줘야 한다.

개발로 해결해도 되지만, 매번 개발자에게 요청해 세팅하기란 어렵다.(유지보수 과정에서 누락의 가능성도 높고, 관리하기도 힘들다)

그렇기에 우린 GTM으로 세팅을 해야한다.

 

[세팅 단계]

1. GTM으로 변수 세팅(맞춤 자바스크립트)

2. GTM으로 이벤트 발생 시, 매개변수(파라미터)값 GA4로 전달

3. GA4에서 전달받은 매개변수(파라미터)값을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으로 분류

4. 보고서로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확인

 

말은 어렵지만 실은 어렵지 않다.

1번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변수 세팅하는 것만 개발자에게 요청하거나, 몇번 끄적여보다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마케터가 개발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 GTM으로 변수 세팅(맞춤 자바스크립트)

설정은 GTM 내에 있는 [변수] 메뉴에서 진행한다.

기본 제공 변수 밑에 보면, "사용자 정의 변수"가 있다.

그곳에서 원하는 대로 변수를 정의하면 된다. 난 상품 상세 보기, 주문완료, 주문서 작성 시에 필요한 변수를 입력했다.

 

 

맞춤 자바스크립트를 선택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

 

order_id 라는 변수를 가져와 orderId 라는 이름으로 변수를 저장하는 것이다.

소스는 EC_FRONT_EXTERNAL... 어쩌구에서 가져오라는 것인데, 아래 스크립트는 카페24를 이용하는 쇼핑몰에 세팅할 때 쓴 스크립트다. 즉, EC_FRONT_EXTERNAL... 어쩌구는 쇼핑몰 호스팅업체에 따라 다르다. order_id라는 변수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이건 개발자에게 물어보거나, 해당 호스팅 업체의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function() {
  var source = EC_FRONT_EXTERNAL_SCRIPT_VARIABLE_DATA;
  var orderId = source.order_id;
	return orderId;
}

 

 

2. GTM으로 이벤트 발생 시, 매개변수(파라미터)값 GA4로 전달

마찬가지로 배송비와 결제 금액도 세팅해준 다음, 아래와 같이 쓰면 된다.

GTM에서 태그를 생성하고, GA4이벤트를 태그유형으로 선택한 다음, 측정ID는 GA4 데이터스트림의 "측정ID"를 넣으면 된다.

 

이벤트 이름은 내가 보기 편한데로 작성하면 되고,(한글 가능)

이벤트 매개변수도 내가 보기 편한데로 작성하면 된다.(한글 불가)

값에는 1번에서 만든 변수값을 넣으면 되고, 구매건수에 대해서는 어차피 1건이기 때문에 변수에서는 별도 설정하지는 않았다.

그냥 매개변수로 count를 만들고, 값을 1로 줬다. 노출이나 클릭 같은 경우도 1번처럼 변수를 만들 필요는 없다.

다만 이번처럼 홈페이지에 설정된 어떤 값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는 변수를 세팅해야한다.

※ 위 태그가 실행하기 위한 트리거는 꼭 설정해야한다.

주문완료 이벤트이므로, 주문완료 페이지로 설정하던가, 혹은 배너 클릭의 경우 클릭이벤트, 배너 노출의 경우 페이지뷰(orDOM로드)로 설정할 수도 있다.

트리거 유형은 아래와 같다.

 

 

3. GA4에서 전달받은 매개변수(파라미터)값을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으로 분류

측정기준의 이름은 아무렇게나 입력해도 된다. (구분하기 편하게만 넣자)

범위는 [사용자], [이벤트], [항목]중 해당하는 것을 넣으면 된다.

왠만해서는 [이벤트]로 하면 되고,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자.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4240153?hl=ko

 

[GA4]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대한 정보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벤트 매개변수는 2번에서 만든 param_pay... 어쩌구 같은걸 찾아 넣으면 된다.

 

맞춤 측정항목의 경우 [범위]는 이벤트로 고정된다. 이름과 매개변수만 찾아 넣으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원하는 측정항목과 측정기준을 넣을 수 있다.

 

※ [계산된 측정항목]으로 노출수/클릭수 같은 맞춤형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추가 측정항목을 만들 수 있다.

 

4. 보고서로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확인

그러면 아래와 같이 주문서번호를 기준으로 실결제금액과 배송비를 나누어서 확인하는 맞춤형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