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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 GA4 맞춤 보고서, 고객여정지도 분석하기(ft. 경로 탐색 분석)

마켓플레이어, 마케터 봉 2024. 11. 8. 11:10

고객여정지도(CDJ)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GA4의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전환까지 이어지는지, 콘텐츠를 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구매완료한 사람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구매하는지 알고 싶지 않은가?

 

고객의 경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

 

솔직히 아래 이미지를 보면, GA에서 많이 보던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대부분 사이트에선 비슷한 이미지가 나온다.

메인으로의 방문이 많고(/), 그 다음은 상세페이지(or 카테고리), 반복하다가 중간 중간에 회원가입, 로그인, 구매완료 등 전환을 보인다.

그래서 처음 볼 땐 음? 하다가 정확한 인사이트를 못 가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난 시작점과 종료점을 내가 원하는데로 설정한다.

우선 우측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시작점 또는 종료점을 선택하면 된다.

다만, 나 같은 경우는 여러 경로를 확인하기 때문에, 시작점과 종료점을 각각 만들어둔다.

 

무슨 이야기냐면, 아래 이미지처럼 [경로 탐색 분석]을 2개 이상의 탭으로 만들고, [다시 시작]버튼을 눌러 "시작점"부터 시작하는 경로와 "종료점"부터 시작하는 경로를 만든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시작점과 종료점의 파란색 부분을 누르면 시작점/종료점을 다시 선택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고객 경로를 확인하기 편하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특정전환(장바구니리스트보기)에서부터 이어진 패턴을 확인하기 좋다.

 

혹은 아래와 같이 구매완료한 고객을 중심으로 경로를 역추적해, 어디를 통해 유입된 경우 전환이 많이 일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퍼널을 개선하거나, 해당 페이지에서 구매시작/완료가 일어난 원인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