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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 GA4 맞춤 보고서, 자유 형식

마켓플레이어, 마케터 봉 2024. 11. 10. 11:12

GA4를 통해 맞춤 측정 기준, 맞춤 측정 항목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단순히 카테고리/액션/라벨로만 이벤트를 구성할 수 있었던 GA와는 달리, 맞춤 매개변수를 통해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팅만 해두어선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제약이 있다.

특히 템플릿을 사용하면, "사용자 전체 기간"보고서처럼 비활성화된 항목들로 인해 분석에 제약이 생기는 경우가 왕왕 생기곤 한다.

그리고 회원 등급정보와 누적 금액을 수집하도록 셋팅했는데, "등급별 누적금액"을 확인하려면 어떻게 할까?

 

이처럼 맞춤 측정 기준, 맞춤 측정 항목을 활용해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할 땐 "자유 형식"보고서를 사용하면 된다.

 

다만 자유 형식이다보니, 템플릿을 사용했을 때처럼 데이터만 선택하면 되는 게 아니다.

일단 아래 3가지를 고민해봐야한다.

1. 어떤 형식의 차트로 데이터를 볼 것인가
2. 차트에 표시되는 데이터의 기준과 값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측정 기준, 측정 항목)
3. 필터로 값을 특정하거나 세그먼트로 세분화해서 볼 것인가

 

 

1. 우선 보기 편한 차트의 형식부터 선택하자.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표차트, 도넛차트, 선차트, 분산형 차트, 막대그래프 뿐만 아니라, 지역 지도까지 있다.

난 데이터분석을 주로하다보니 분산형 차트를 자주 사용하고, 지역지도는 신기해서 가끔 보게 된다.

 

 

2. 차트에 표시될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설정하자.

기본적으로 세팅된 측정기준/측정항목(사전 정의됨)이 있고, 내가 원하는 항목으로 만든 측정기준/측정항목(사용자설정)이 있다.

그리고 이 둘을 합한 "전체"가 있다.

 

3. 필터 및 세그먼트로 행과 열에 원하는 데이터를 넣자.

행에 시군구 지역명이 들어가고, 열에 기기 카테고리가 들어갔다.

그리고 알고 싶은 값으로 "구매시작"건수를 맞춤 측정항목으로 넣었다.

다만 매번 모든 데이터(여기선 기기)를 기준으로 볼 수는 없다. 특히 이벤트을 열로 넣었을 땐 더더욱 그렇다. 그렇기에 필터로 특정 이벤트/기기 값만 설정하거나, 원하는 세그먼트만 분류해(ex - 검색광고 유입자, 네이버 유입자 등) 값을 확인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