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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 GA4 맞춤 보고서, 퍼널 분석하기(ft. 유입 경로 탐색 분석)

0. 데이터분석

by 마켓플레이어, 마케터 봉 2024. 11. 7.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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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널 마케팅,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모른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자.

https://marketerbong.tistory.com/81

 

퍼널 마케팅이란?

너도 나도 말하는 퍼널 마케팅.이는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전통적인 퍼널 모델은 아이드마(AIDMA)이다.► 아이드마(AIDMA) :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그리고 인터넷의

marketerbong.tistory.com

 

GA4에서 퍼널별 전환율 확인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이다.

참고로 CDJ(고객여정지도)는 "경로 탐색 분석"보고서다.

 

우선 퍼널별 전환율 확인을 위해 "유입경로 탐색분석"템플릿을 눌러보자.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기본 세팅 되어 있을 것이다.

중요한 건 [세그먼트], [측정기준], [단계], [세분화]이다.

 - 세그먼트 : 분석할 대상군을 분류한 것으로, 특정 조건을 충족한 사용자 그룹이다. ex) 광고유입자/자연유입자, 기기별유입자, 성별 등 설정 가능

 - 측정기준 : 단계별 정보에서 추가로 보고 싶은 정보다. ex) 국가, 언어, 검색어 등

 - 측정항목 : 해당 보고서에서는 수정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따로 표시하진 않았다.

 - 단계 :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각 단계별 퍼널을 설정하는 것이다. ex) 세션시작>상세페이지조회>로그인, 세션시작>로그인>구매완료 등

 - 세분화 : 측정기준을 넣어, 각 단계별 정보를 쪼개서 분석할 수 있다.

 

그 외에 아래 내용은 참고용으로 알고만 있자.

 - 시각화 : 표준 유입경로, 인기 유입경로 2가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탈률/전환율을 파악하는데는 표준 유입경로를 사용한다. 다만 날짜별 전체 구간이나 특정 구간의 유입 추이를 파악할 땐 인기 유입경로를 사용하곤 한다.

 - 개방형 유입경로 만들기 : 퍼널 마케팅에서 말하는 오픈퍼널(open funnel)과 클로즈드퍼널(closed funnel)이다. GA4에서는 개방형 유입경로, 폐쇄형 유입경로라고 쓴다. 개방형 유입경로는 사용자가 전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유입된 구간부터 경로에 입력된다. 폐쇄형 유입경로는 퍼널 시나리오대로, 첫 단계부터 유입된 구간만 경로에 입력된다.

ex) "세션시작>상세페이지조회>로그인>장바구니>구매시작>구매완료"단계라고 봤을 때, 모두 거친 사용자만 보고 싶다면 폐쇄형, 일부라도 거친 사용자를 보고 싶다면 개방형 이다.

 - 경과시간 표시 : 단계별 이동할 때 걸린 평균 시간을 나타낸다. "장바구니>구매시작"의 경우, 장바구니에 담고 구매시작까지 걸린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평균의 함정에 빠지기 쉬우니 주의하자.

 

결국 핵심은 "단계"별 시나리오를 어떻게 작성하느냐다.

난 보통 3~4개의 시나리오를 써서 같이 분석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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