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그분석] GA4의 기본 이해, 구글 태그!

0. 데이터분석

by 마켓플레이어, 마케터 봉 2024. 11. 14. 18:15

본문

구글 태그는 마케터라면 너무나도 익숙한 단어다.

GA, GA4, GTM은 물론 구글 애즈까지. 설치를 하려면 나오는 스크립트가 있다.

이것을 구글에서는 구글 태그라고 부른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google tag 즉, gtag라 표시되어 나온다.

 

다만 태그를 구분하는 id가 G-, AW-, GTM- 등 시작하는 것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인지, 애드워즈(현재는 구글 애즈)인지, gtm인지 알 수 있다.

 

이렇듯 구글을 통한 로그분석과 계정 연동 시 필수적인 것이 바로 이 구글 태그이다.

하지만 GA부터 구글 애즈, GTM, GA4 등 다양한 툴들을 사용하면서 스크립트가 혼합되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데이터가 중복 수집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이 구글 태그 결합이다.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아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을 들어가, [태그 설정 구성]메뉴를 클릭하자.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태그를 클릭하고, [다른 태그와 결합] 버튼을 누르자.

 

[결합할 Google 태그 선택] 버튼을 누르면, 내가 "관리자 권한"을 가진 GA4, GA, 구글 애즈 등의 리스트가 나온다.

이 중 결합을 할 계정을 선택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어떤 태그의 구성을 사용할지 선택하도록 나온다. 태그 결합 설정을 검토하고, 저장하면 태그 결합이 완료된다.

 

구글 애즈의 경우도 비슷한 단계를 거치기에 해당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즈는 설명을 생략한다.

 

다만 이렇게 결합한 다음에는 메인 구글 태그만 남겨두고, 나머지 구글 태그는 삭제하는 것이 좋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