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혹 마음이 급해, 그리고 손가락이 이상하게 오타를 내는 경우가 간혹 생긴다.
특히 utm 파라미터값이나 이벤트를 분석할 때, 어? 하고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럴 경우 GA4에서 이벤트 수정, 만들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건 별도의 스크립트 작업을 하지 않고, 기존 이벤트를 바탕으로 이벤트/매개변수를 수정하거나 만들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우선 아래 경로를 따라 들어가면 [이벤트 수정], [이벤트 만들기]를 할 수 있다.
이벤트 수정을 하면, 규칙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습관적으로 daum 광고라고 표시했는데, kakao 광고로 표시했어야 하는 경우가 생겼다면?
(빨간박스) utm_source=daum 이란 파라미터값이 있는 page_location의 값을 수정하라고 명령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파란박스) source는 kakao로 바꾸고, term은 다른 매개변수인 [[keyword]]로 바꾸고, content는 삭제하라(빈칸)고 명령하는 것이다.
아참, 파란색 박스에 매개변수를 utm_source가 아닌, source라고 한 것은, utm_source로 들어온 값이 source에 넣어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벤트 만들기는 매우 쉽다.
"장바구니 보기"이벤트를 만들고자 한다면, 장바구니 페이지를 봤을 테니 page_view이벤트(event_name)가 발생했을 거고, 페이지 경로(page_path)가 /order/basket.html과 같을 때 발생하도록 한 것이다.
아래 "소스 이벤트에서 매개변수 복사"를 클릭하면, 기존 이벤트와 동일한 매개변수를 모두 수집하라는 의미다.
[로그분석] 롤링배너의 노출수, 클릭수를 알고 싶어요(w. GTM 요소공개상태) (1) | 2024.11.16 |
---|---|
[로그분석] SPA 홈페이지의 경우 어떻게 이벤트 설정 하나요?(w. GTM) (1) | 2024.11.15 |
[로그분석] GA4의 기본 이해, 구글 태그! (0) | 2024.11.14 |
[로그분석] GA4 아이템(항목) 맞춤 측정기준 설정 방법! (5) | 2024.11.13 |
[로그분석] 채널 그룹을 보기 편하게 만들자! (2) | 2024.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