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그분석] 채널 그룹을 보기 편하게 만들자!

0. 데이터분석

by 마켓플레이어, 마케터 봉 2024. 11. 13. 11:14

본문

구글에서 나온 것들은 (GA, GA4, GTM 등) 다 좋은데, 용어가 조금 헷갈린다.

아무래도 영어로 되어있어서 그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래서 기본 채널 그룹명도 영어로 되어있는데, 사실 국내 광고만 진행할 때는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특히 마케팅 용어는 같은 뜻도 부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로그분석기 용어까지 다르게 쓰면... 솔직히 가끔 헷갈린다.

그래서 난 내가 보기 쉽게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어, 평소 내가 사용하는 언어로 바꾼다.

 

 

바꾸는 방법은 쉽다.

[계정]>[데이터표시]>[채널그룹]을 들어가, "새 채널 그룹 만들기"를 누르던가, 점3개 있는 것을 눌러 "복사하여 새 그룹 만들기"를 누르던가 하면 된다.

 

예를 들어, 광고 유입의 경우 아래와 같이 만드는 것이다.

소스에 특정 단어가 일치하고, 매체명도 일치할 경우에 해당 그룹으로 분류하도록 했다.

이렇게 내가 설정한 utm 값을 갖고 진입 한 경우만 데이터를 그룹화하여 확인하는 것이다.

그럼 광고별 효율을 확인할 때도 오류가 적어진다.

 

다만 궁금한게 하나 있을 수 있다.

GA4에서 기본 채널 그룹의 규칙은 무엇일까?

Direct: 사용자가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리퍼러 정보 없이 방문한 경우로 소스가 (direct)와 정확히 일치하고, 매체가 (not set)이거나 (none)인 경우
Cross-network: 캠페인 명에 cross-network가 포함된 경우. Cross-network는 구글 애즈의 PMax(퍼포먼스 맥스)와 스마트쇼핑 광고를 포함함.
Paid Shopping: 쇼핑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소스가 SHOPPING 카테고리와 일치하거나, 캠페인 명에 shop 혹은 shopping이 포함된 상태로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 cp*, ppc, retargeting, paid
Paid Search: 검색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소스가 SEARCH 카테고리와 일치하고 매체가 cp* 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Paid Social: 소스가 SOCIAL 카테고리와 일치하고 매체가 cp*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Paid Video: 소스가 VIDEO 카테고리와 일치하고, 매체가 cp*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Display: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 display, banner, expandable, interstitial, cpm
Paid Other: 기타 유료 광고로 접속한 경우로 GA4 카테고리 항목에 일치하는 소스가 없고 매체가 cp*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Organic Social: 소셜 미디어에서 광고가 아닌 공유된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 소스가 SOCIAL 카테고리와 일치하거나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social, social-network, social-media, sm, social network, social media)
Organic Video: 소스가 VIDEO 카테고리와 일치하거나 매체가 video인 경우
Referral: 외부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로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 (referral, app, link)
Email: 소스 또는 매체가 email, e-mail, e_mail, e mail인 경우
Affiliates: 제휴 또는 계열사에서 접속한 경우로 매체가 affiliates와 같은 경우
SMS: 문자메세지로 보낸 링크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소스 또는 매체가 sms인 경우
Mobile Push Notifications: 모바일 푸시 메세지로 접속한 경우로 매체가 push로 끝나거나 mobile 또는 notification이 포함된 경우 혹은 소스가 firebase인 경우
Unassigned: 기본 채널 그룹에 정의된 채널 그룹 규칙에 속하지 않는 경우

 

 

여기서 중요한 건 unassigned이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는 아래 3가지 이다.

1. 소스/매체 정보가 없어 (not set)으로 기록된 경우
2. 소스/매체를 우리만의 규칙으로 줄여쓰거나 변형해서 사용하는 경우 ex) instagram을 insta로 표시하는 경우에 해당
3. 소스/매체를 GA4 기본 채널 그룹 규칙에 맞지 않는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

그렇기에 unassigned를 줄여나가는 노력은 필요하지만, 없을 수는 없다.

다만 최소한의 누락을 위해 위 경우를 참고하여 채널 그룹 규칙을 수정해나가면 된다.

 

 

자세한 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756891?hl=ko

 

[GA4] 기본 채널 그룹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소스 및 카테고리 목록은 위 링크 하단에 보면 아래와 같은 링크가 있다. 그것을 누르면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아참, 참고로 맞춤 채널 그룹은 맞춤 보고서 만들 때, 측정 기준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관련글 더보기